아이를 출산한 가정은 전세 자금을 마련할 때 보금자리론에 비하여 1% 이상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신생아 전세 자금 대출 조건, 받을 수 있는 금리 수준, 신청 방법 등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신생아 특례 전세·월세 자금은 대출 신청일부터 최소 30일이 지나야 실제 대출이 가능합니다. 최근 대출자가 늘어나면서 대출 신청일과 대출 희망일 사이에 간격이 늘어가고 있으니, 집 전세 계약을 앞두고 있는 분들은 서둘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 전세 자금 대출 신청 방법
- 계약서 상 잔금 지급일 또는 전입일 중에서 빠른 날부터 3개월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 (온라인 신청) 기금 e 든든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로그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오프라인 신청) 직접 전세자금 대출 은행에 방문하여 대면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 자산 심사 및 소득 관련 서류 제출 등을 진행하면 대출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 대출이 실행됩니다.
- 전세 자금 대출 신청 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KB국민은행, NH농협은행, KEB하나은행 중에서 우대 금리 등의 조건이 더 좋은 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합니다.
- 대출 심사 관련한 상담은 주택도시보증공사 콜센터(1566-9009) 및 전세자금 대출 신청 은행에서 가능합니다.
■ 전세 자금 대출 자격
모든 자녀 출산 가정이 저금리의 버팀목 전세 자금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가능한 주택 면적과 보증금 금액, 소득 수준, 자산금 등의 자격 조건에 부합해야만 합니다.
- 지원대상: 2023년 이후 자녀를 출생한 가구 + 무주택 세대주
- 적용주택: (수도권) 전용면적 85㎡ 이하 보증금 5억 원까지, (비수도권) ) 전용면적 85㎡ 이하 보증금 4억 원까지
- 소득 수준: 부부 합산 연간 2억 원 이하
- 자산금액: 2024년 기준 3억 4,500만 원 이하
- 대출한도: 전세금의 80%까지 가능하고 최대 3억 원까지만 지원합니다.
- 중도상환수수료: 없음
- 금리: 소득 수준에 따라 1.1% ~ 3%,
- 상환: 전세 계약(2년) 종료 시 상환이 원칙이지만 최대 5번 연장가능하여 12년까지 대출 유지 가능
신생아 특례 전·월세 자금 대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금리입니다. 낮은 금리로 대출을 할 수 있고 낮은 금리를 최장 12년간 유지할 수 있는 것이 핵심인에요.
소득 수준에 따른 상세한 적용 금리와 다른 자녀를 또 출산한 경우에 금리가 어떻게 변화하는지에 대해서는 다음 버튼을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생아 특례는 전세 대출 외에도 주택 매매의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다만 부부합산 연소득에 따른 적용 금리가 다르고 혜택 기간도 상이합니다. 전월세와 매매 중에서 고민 중이라면 매매 혜택과 신청 방법까지 확인하여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