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도서관(초, 중, 고등학교) 사서교사는 국공립학교에서 일하고 있다면 교원으로 공무원에 해당합니다. 그러나 사서직 공무원과는 다른 봉급테이블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서교사는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원의 봉급표를 따릅니다. 지금부터 학교도서관에서 근무하는 사서교사의 월 급여와 연봉, 수당 종류를 2023년 기준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사서교사 월 급여는 호봉에 따른 봉급과 수당을 합산한 금액입니다.
임용고시를 통과하여 국공립학교도서관에서 사서교사로 근무하거나 사립학교도서관에서 정규직 사서교사로 근무하는 경우, 다음의 교원 봉급표에 따라서 기본급(=봉급, 본봉)이 결정됩니다.
최초 임용 시, 1호봉부터 시작하는 경우는 없습니다. 대학교 교직이수, 교육대학원 사서교사 양성과정, 사범대 문헌정보과 졸업 등 특별한 교육을 이수받은 것에 대한 예우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사서직 공무원 대비, 최초 임용 시 호봉이 높습니다.
▶ 사서직 공무원 급여, 연봉, 수당 (2023년 기준)
- 4년제 대학교에서 교직이수 → 임용고시 통과한 사서교사: 8호봉부터 시작
- 사범대(공주대) 문헌교육과 졸업 → 임용고시 통과한 사서교사: 9호봉부터 시작
- 교육대학원에서 사서교사 양성과정 졸업 → 임용고시 통과한 사서교사: 10호봉(4학기 대학원) 또는 10.5호봉(5학기 대학원)
남자의 경우, 군복무 경력 2호봉이 가산되며, 사서교사 임용 전의 공무원, 교사, 그 밖의 관련 사서 업무 경력은 50 ~ 100% 호봉으로 인정됩니다.
예를 들어, 4년제 문헌정보학과에서 교직 이수 없이 졸업한 후에 교육대학원에서 사서교사 양성과정을 이수하고 임용고시를 통과한 경우에 10호봉인 2,210,700원이 본봉이 됩니다.
사서교사 각종 수당 종류
봉급에 더해 각종 수당을 매월 받게 됩니다. 교사의 경우 연가보상비가 없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정근수당: 월 봉급액의 5%(2년 미만 근무자) = 매년 1월, 7월 지급되며 근무연수가 1년 이상이 되어야만 지급됩니다. 근무연수가 늘어날수록 월 봉급액의 퍼센티지도 올라갑니다. 근무연수 10년 이상은 월 봉급액의 50%로 최대 상한액입니다.
- 정근수당가산금: 5년 이상 근무자 5만 원 = 근무연수 5년 차부터 매월 지급되며, 20년 이상 근무자 10만 원이 최대 상한액입니다.
- 정액급식비: 매월 14만 원으로 정해져 있는데, 행정실에서 급식을 먹은 만큼 공제하게 됩니다.
- 교직수당: 25만 원
- 교직수당가산금(사서교사 수당): 2만 원
- 교원연구비: 초등학교 사서교사 경력 5년 미만 7만 원 = 교육청 및 초중고등학교 급간, 경력, 직위에 따라 교원연구비는 상이해질 수 있습니다.
- 시간 외 근무수당(정액분): 11,710원(19호봉 이하) * 10시간 = 월 10시간의 시간 외 근무수당을 정액으로 지급하며, 보홍과 계급이 높아질수록 시간당 단가도 세집니다.
- 시간 외 근무수당(초과분):실제로 초과근무한 시간에서 1시간 공제된 시간 * 시간당 단가 = 하루 최대 4시간의 시간 외 근무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 부양가족수당: 배우자 4만 원, 첫째 자녀 3만 원, 둘째 자녀 7만 원, 셋째 자녀 11만 원, 배우와 자녀를 제외한 부양가족 1명 2만 원 = 부부 교사의 경우, 한 명만 받을 수 있습니다.
- 명절휴가비: 월 봉급액의 60% = 매년 2회(설날, 추석 시기) 지급받습니다.
- 성과상여금: 업무 평가를 통해 정해진 교사별 등급(S, A, B)에 따라 매년 1회 지급됩니다. S, A, B 간의 상여금은 1.5배씩 차이가 납니다.
- 맞춤형 복지포인트:신규교사의 경우 60만 원 남짓입니다.
- 육아휴직수당: 월 봉급액의 80% = 육아휴직은 최대 3년간 쓸 수 있는데 이 중 1년만 유급수당을 지급받습니다.
▶ 대학도서관 사서, 사서교사, 사서직 공무원 급여, 연봉 비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