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 폐업 처리를 한 후, 다음 해 5월 종합소득세를 신고해야 합니다. 사업자를 폐업한 해에 매출이 전혀 없어서 0원인 경우에도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그 이유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사업자 폐업 후 다양한 후속 처리 신고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인허가·면허 등록 취소, 부가가치세 확정 신고, 종합소득세 확정 신고가 있습니다.
인허가·면허 등록 취소와 부가가치세 확정 신고는 폐업 후 즉시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종합소득세 확정 신고는 폐업을 한 다음 해 5월에 해야 하기 때문에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심지어 폐업한 해에 매출이 0원이라면 굳이 종합소득세를 신고할 필요성도 느끼기 어렵습니다.
신고를 하든, 안 하든 내야 할 세금이 0원이며, 가산세도 부과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 매출 0원도 무실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시길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으면 해당연도의 소득금액증명원 발급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은 살면서 다양한 상황에서 증빙서류로 제출을 요구받는 서류로 매우 중요합니다.
급하게 소득금액증명원을 제출하여 처리할 문제가 생겼을 때,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지 않아서 낭패를 봐서는 안 되겠습니다.
소득금액증명원을 필요한 구체적인 사례는 다음 버튼으로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2023년 귀속 소득금액증명원은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한 경우에 한하여, 7월 2일부터 홈택스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