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사서 종류는 근무하는 도서관 관종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에 정규직과 비정규직, 공무원과 비공무원 등으로도 세분됩니다. 지금부터 도서관 사서 종류에 따른 취업 방법과 자격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서관의 종류에 따라 사서 자격 요건이 달라집니다.
도서관의 관종에 따라 사서의 명칭과 취업을 위한 자격 조건이 달라집니다. 먼저 도서관 관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대학도서관: 국립대학도서관, 사립대학도서관, 전문대학도서관
- 공공도서관: 지자체도서관, 시·도교육청도서관, 민간위탁도서관
- 국가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 학교도서관: 공립 및 사립 초·중·고등학교 도서관
- 전문도서관: 다양한 연구기관 및 중앙부처(헌법재판소, 통일부, 경찰청, 외교부 등) 소속 도서관 및 자료실
정규직, 계약직 사서 취업 조건
ㅣ정규직 사서 종류
- 사서직 공무원: 국립대, 지자체, 시·도교육청, 국가, 중앙부처 소속 도서관(자료실)에서 근무하려면 9급 또는 8급, 7급 사서직 공무원 공채 시험을 합격해야 합니다. 9급 공채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준사서 자격증 이상, 8급 및 7급 공채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2급 정사서 이상 자격증을 소지해야 합니다. 사서직 공무원 TO는 다른 사서 종류에 비하여 가장 많고 매년 채용 모집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립대 사서의 경우, 다른 기관에서 근무하고 있는 기존 사서직 공무원을 전입받는 방식으로 채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사서교사(교원): 국공립 초·중·고등학교 도서관 사서로 일하기 위해서는 사서교사 2급 자격증 소지자면서 교원 임용고시를 합격해야 합니다. 사립 초·중·고등학교 도서관은 사서교사 2급 이상 자격증 소지자면 해당 학교의 자체 채용 절차를 통해 입사하게 됩니다. 국공립과 사립학교 사서교사의 처우는 대동소이합니다.
- 공무직: 사립대, 공공, 국가, 학교도서관에서 근무하는 무기계약 형태의 정규직 근로자를 공무직이라고 합니다. 공무원과 같은 별도 공채 시험 없이, 자체 채용 절차로 입사하게 됩니다. 학교도서관에서 근무하는 경우, 교육공무직이라고 합니다. 사서직 공무원의 보조 역할로 자료실 대출반납, 문화행사 운영 지원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지자체 공무직의 경우 월급제가 대부분이며 교육공무직은 호봉제입니다. 정년이 보장되지만 급여 상승폭이 매우 낮고 직급, 직위 체계가 없기 때문에 실제 일을 하면서 만족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무원에 비해 공적 책임에서 자유로워서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 대학회계직: 국립대 또는 공립대(서울시립대)에서 근무하는 무기계약 형태의 정규직 근로자(공무직)를 말합니다. 자체 채용 절차에 따라 취업이 가능하지만, TO가 매우 드뭅니다.
- 기타: 기업 또는 연구기관에서 자체 채용 절차로 정규직 사서를 모집하고 있으나 급여나 처우가 좋다고 보기는 힘들고 대부분 계약직 사서를 채용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ㅣ계약직 사서 종류
- 대체근무 사서(기간제 사서): 사서직 공무원이 법정 휴직(육아, 질병 등)에 들어가면, 해당 기관에서는 사서직 공무원의 휴직 기간 동안 대체근무를 할 수 있는 기간제 사서를 모집합니다. 휴직 기간만큼 계약을 맺게 되며, 사서직 공무원이 당초 계획했던 것보다 조기 복귀하는 경우, 대부분 계약이 종료됩니다.(계약서 작성 시, 명시하는 부분입니다.) 대체적으로 1년 단위로 계약하게 됩니다.
- 기간제 사서교사: 학교도서관은 의무적으로 사서교사 1명 이상을 배치해야 하지만, 2023년 현재 20%도 채우지 못한 상황입니다. 그래서 정규직 사서교사를 채용하는 대신, 1년 단위로 기간제 사서교사를 채용하고 계약합니다. 학교별로 자체 채용절차를 거치며, 한 명의 사서교사 1년 단위로 계속 갱신하면서 오랜 기간 근무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정년이 보장되지 않는 계약직의 한계로 고용불안을 느끼는 사서교사가 대부분입니다. 이 밖에도, 정규직 사서교사의 휴직 대체로 근무할 수도 있습니다.
- 순회사서: 지자체 도서관에서는 관할 작은도서관의 관리 운영하기 위하여 순회사서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계약기간은 보통 1년 이내로 지자체 공공도서관의 자체 채용 절차를 따릅니다.
- 기타: 기업 또는 연구기관에서 계약직으로 근무하게 되며, 최저임금 수준의 급여를 받게 됩니다. 향후 정규직 사서 채용 시, 호봉으로 인정되니 경력을 쌓는다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공무원, 비공무원 구분
- 공무원: 국립대, 지자체, 시·도교육청 공공도서관, 국가도서관, 중앙부처 소속 도서관(자료실)에서 근무하는 사서직 공무원 및 국공립 초·중·고등학교 사서교사
- 비공무원: 공무원을 제외한 모든 사서는 비공무원에 해당되며 공무직, 교육공무직, 기간제 사서, 기간제 사서교사 모두 비공무원입니다.
▶ 문헌정보학 전공, 비전공자 학교도서관 사서 교사 되는 방법
▶ 준사서 자격증 취득: 사서교육원 현황 및 학비 비교
▶ 2급 정사서 자격증 취득: 학점은행제 평생교육원 7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