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도서관학 포함)을 전공하여 대학을 졸업하면 정사서 2급 자격증을 발급받게 됩니다. 그러나 정사서 2급 자격증만으로는 학교도서관 사서가 될 수 없습니다. 사서교사 2급 자격증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문헌정보학과 전공자 또는 비전공자가 학교도서관 사서가 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학교도서관 사서가 되려면 사서교사 2급 이상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초·중·고등학교도서관, 사서교사 2급 자격증이 필요합니다.
4년제 문헌정보학과를 졸업하면 정사서 2급 자격증만 딸 수 있기 때문에 사서교사 2급 자격증을 위한 추가적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 사서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가장 빠른 방법은 사범대 문헌정보교육과를 졸업하거나 4년제 문헌정보학과에서 교직이수를 겸하는 방법입니다. 4년이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 그 외에 2년제 문헌정보학과를 졸업했거나 대학에서 문헌정보학을 전공하지 않았다면 학점은행제를 통해 별도로 전공학점을 취득한 후 교육대학원에 진학해야만 사서교사 자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서교사 2급 자격증 소지자만 교원임용시험에 응시 가능합니다.
- 국·공립학교도서관 사서: 사서교사 2급 자격증 소지자만 시·도 교육청의 교원 임용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교원 임용시험에 합격하면 국·공립학교도서관 사서로 채용되고 교과 과목 선생님과 동일한 처우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는 정규 교원 TO가 점점 줄거나 거의 없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학교에서는 기간제 사서교사 채용을 통해 1년 단위 계약으로 사서교사를 뽑습니다. 기간제 사서교사로 일하기 위해서는 교원임용시험 절차 없이 사서교사 2급 자격증만으로도 취업이 가능합니다.
- 사립학교도서관 사서: 사서교사 2급 자격증 소지자가 해당 학교의 개별적인 채용 공고에 응시하여 합격하면 사립학교도서관 사서로 근무할 수 있습니다. 사립학교도서관 취업 시에는 스펙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출신 대학, 교육대학원 네임밸류가 중요할 수 있습니다.
사서교사 취득 방법 5가지
1. 4년제 문헌정보학과 졸업 + 교직이수
4년제 문헌정보학과에 입학하여 학점 관리를 잘하여 성적이 좋으면 교직이수 대상자로 선정될 수 있습니다. 교직이수를 하고 문헌정보학과 졸업 시, 사서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
2. 4년제 사범대 문헌정보교육과 졸업
우리나라의 문헌정보교육과가 개설된 사범대는 공주대가 유일합니다. 공주대문헌정보교육과를 졸업하면 사서교사 2급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문헌정보교육과가 아니더라도 사범대에서 문헌정보과를 복수 전공한다면, 자격증을 딸 수 있습니다.
3. 4년제 문헌정보학과 졸업 + 교육대학원
학부 시절 문헌정보학을 전공했지만 교직 이수를 하지 않았다면, 정사서 2급 자격증만 딸 수 있습니다. 정사서 2급 자격증으로는 사서교사로 취업할 수 없기 때문에 사서교사를 양성하는 교육대학원을 가야 합니다. 교육대학원을 평균 5학기 다니고 졸업하면 사서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대학까지 포함하여 총 6년 ~ 7년의 시간과 대학 등록금 외에도 대학원 등록금을 평균 2천5백만 원정도 더 투자해야 합니다.
4. 준교사 자격증 소지자 + 교육대학원
준교사 자격증 소지자도 사서교사 양성과정이 개설된 교육대학원을 졸업하면 사서교사 2급 자격증 취득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준교사 자격검정 시험이 치러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준교사 자격증 소지자가 드문 편입니다.
5. 2년제 문헌정보학과 졸업 및 비전공자 + 학점은행제 + 교육대학원
2년제 문헌정보학과를 졸업했거나 문헌정보학 비전공자의 경우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문헌정보학 학사 학위를 취득한 후, 교육대학원에 입학졸업하면 사서교사 2급 자격증을 딸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