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훼장식기능사 자격증을 따려면, 필기와 작업형 실기 시험에 합격해야 합니다. 필기는 독학이 가능하지만 실기의 경우에는 플로리스트 경험이 없다면 별도로 실습을 준비할 수 있는 학원, 기관 등을 다녀야 합니다. 지금부터 화훼장식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 합격 팁 및 실기 준비 비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화훼장식기능사 필기시험 공부 방법 및 합격 팁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며, 평균 합격률이 85%에 이를 정도로 난이도가 낮습니다. 인터넷 서점, 동네 서점 등에서 화훼장식기능사 수험서를 구입하여 최근 기출문제 중심으로 공부하면서, 이론을 다회 독하면 독학으로도 충분히 합격 가능합니다. 수험서 가격은 2만 원 ~ 2만 7천 원대입니다.
특히, 춘식, 추식 식물 종류, 구근류 종류, 식물 이름, 일년생과 다년생 여부, 식물 모양의 디테일 등을 잘 숙지해 두면 필기시험에 도움이 됩니다.
화훼장식기능사 실기시험 공부 방법 및 합격 팁
실기 시험 문제도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됩니다. 주어진 실기 문제를 2시간 내에 완성하고 감독관이 확인하면서 40점이 넘도록 감점되지 않는다면, 실기시험에 합격하게 됩니다.
실기시험은 꽃다발과 코르사주(코사지), 서양 꽃꽂이, 동양 꽃꽂이 3개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시험에 필요한 꽃과 부자재 등은 시험장에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수험생이 직접 준비합니다. 필요한 준비물인 꽃과 부자재 등은 반드시 공지된 규격을 준수해야 하며, 사전에 잎과 줄기 등을 손질해서 가져가면 부정행위자로 간주되어 불합격처리됩니다.
시험에 필요한 재료값도 20만 원이 넘습니다. 실습 준비와 시험 자체에 상당한 비용이 소요되는 자격증입니다.
꽃집이나 화원에서 일을 꽃을 만져본 경험이나 경력이 있다면 별도로 도매시장에서 연습용 꽃을 구입하여 인터넷 강의, 유튜브를 듣는 것으로 시험 준비가 가능하지만, 한 번도 경험이 없는 초보라면 직접 실습 교육을 하는 곳에서 자격증 대비를 해야 합니다.
▶ 2023년 화훼장식기능사 필기, 실기 시험 정보 총정리
화훼장식기능사 실기 실습을 준비할 수 있는 곳
1. 자격증 전문 학원
화훼장식기능사 실기 학원에서는 작업형 기출문제를 토대로 교육과 실습을 합니다. 학원비는 일반적으로 75만 원 ~ 150만 원 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재료비(꽃값)가 비싼 걸 감안하더라도 부담이 되는 가격입니다. 국민내일 배움 카드가 있다면, 국비지원을 받아서 개인 부담 30만 원 ~ 40만 원 대로 교육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국민내일 배움 카드(화훼장식기능사 국비 지원) 확인하기
2. 대학교 평생교육원
대부분의 대학교에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집 근처에 있는 대학교의 평생교육원에서 화훼장식기능사 실기 과정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평균 30만 원 이하의 비용으로 실기 대비가 가능합니다.
3. 지자체 평생학습관 및 평생학습센터
모든 시·군·구에는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평생학습관 또는 평생학습센터가 있습니다. 상반기, 하반기로 나누어 화훼장식기능사 대비반을 운영하는 평생학습센터가 많이 있습니다. 평균 20만 원 이하의 비용으로 실기 대비가 가능합니다.
4. 꽃집
학원까지 거리상의 문제로 집 근처 꽃집에서 플라워 레슨을 통해 자격증을 준비하다면, 화훼장식기능사 맞춤식 교육이 아닐 확률이 높으므로 최소한 강의를 하는 분이 화훼장식기능사 자격증 소지자인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한 취미용 플라워 레슨이 아니라 화훼장식기능사 실기를 준비할 수 있도록 부탁드려 보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