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종 소형면허, 원동기면허 차이점, 취득 방법, 학원비

by 풀벌레 2023. 5. 12.

2종 소형면허, 원동기면허(=원동기 장치자전거 면허)는 이륜차, 즉 오토바이 면허입니다. 우체국 집배원, 상수도 검침원 등과 같이 좁은 길을 다니며 일해야 하는 직종에 취업하기 위해서 반드시 취득해야 하는 면허입니다. 지금부터 2종 소형면허, 원동기 면허의 차이점과 취득 방법, 학원 비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2종 소형면허, 원동기면허 차이점

두 오토바이 면허는 125cc를 기준으로 배기량에서 차이를 보이며, 2종 소형면허가 원동기면허보다 상위급 면허입니다.

 

  • 2종 소형면허: 125cc 이상의 무게감 있고 출력이 높은 오토바이를 운행하기 위한 면허입니다. 취득 시, 모든 오토바이의 운행이 가능해집니다.
  • 원동기면허:정확한 명칭은 원동기 장치자전거 면허이며, 125cc 미만의 오토바이를 운행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만약 자동차 면허(1종 보통, 2종 보통)가 있다면 원동기장치자전거 운행은 가능합니다.

 

우체국 집배원, 상수도 검침원 등의 모집 공고를 보면 자동차 면허(1종 보통 또는 2종 보통)와 오토바이 면허(2종 소형면허 또는 원동기장치자전거면허) 모두 취득한 사람만 응시가 가능하기 때문에, 2종 보통 이상의 자동차 면허 소지자가 원동기를 운행할 수 있음에도 구직을 위해서 취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구분 운행 가능한 오토바이 배기량 시험 응시 연령
2종 소형면허 125cc 이상 18세 이상
원동기면허 125cc 미만 16세 이상

 

 

원동기면허 취득 절차

125cc 미만 오토바이와 전동킥보드를 타기 위해 필요한 면허입니다.

 

 

 

 

ㅣ학원을 다니지 않는 경우(운전면허시험장에서 취득)

 

  1. 교통안전교육을 받습니다. 1시간의 시청각 교육이며, 안전사고 예방 및 시험 채점 기준에 대한 내용입니다.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2. 응시원서를 작성합니다. 응시원서 작성 시, 신분증과 사진 2매(3.5*4.5)가 필요합니다.
  3. 시력검사 및 색채검사 등 신체검사를 통과해야 합니다. 신체검사 비용은 6천 원입니다. 2년 이내에 건강검진을 받았다면 신체검사가 면제됩니다.
  4. 교통법규, 안전운전방법, 예절 등과 관련한 PC 학과시험에서 60점 이상 득점해야 합니다. 학과 시험은 총 40문항이며, 응시료는 8천 원입니다.
  5. 기능시험은 굴절, 곡선, 좁은 길, 연속진로전환 코스에서 직접 주행하는 시험입니다. 90점 이상을 득점해야 합격합니다. 불합격 시, 3일 경과 후에 재응시 가능합니다. 응시료는 8천 원입니다.
  6. 면허증을 발급받습니다. 면허증 발급 시, 사진 1매(3.5*4.5)와 신분증이 필요하며 8천 원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 준비물: 신분증, 학생증 또는 청소년증(주민등록증 미발급 학생인 경우), 사진 3매(3.5*4.5), 응시료 총 3만 원
  • 기능시험 준비: 평소 스쿠터를 타보지 않았다면, 사설로 운영하는 2종 소형 연습장을 찾아가 연습해야 합니다. 2종 소형 연습장은 시간당 3만 원 ~ 4만 원대로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ㅣ학원을 다니는 경우(운전면허학원에서 취득)

 

  1. 학원에서 학과교육을 받습니다. 기존 운전면허 소지자까지 포함하여 5시간을 받아야 합니다.
  2. 면허시험장에서 학과시험에 60점 이상으로 합격합니다.
  3. 학원에서 8시간의 기능교육을 받습니다.
  4. 학원의 장내기능시험에 합격합니다.
  5. 면허증을 발급받습니다.

 

  • 운전면허 학원비용: 안전교육, 장내기능교육, 장내기능시험까지 40만 원 대가 소요됩니다.

 

원동기면허의 경우, 2종 소형면허에 대비 면제되는 시험이 없습니다. 가장 하위급 면허이므로 기존 자동차 운전면허자라고 하더라도 학과시험, 학과교육 등의 면제가 어려우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종 소형면허 취득 방법 및 비용(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