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패스는 전국 단위로 대중교통비를 할인받은 수 있는 제도입니다. 전용 카드 또는 알뜰교통카드 소지자만 K-패스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을 하고 나서 할인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회원 가입이 가장 중요합니다. 회원 가입, 즉 K-패스 할인 적용이 가능한 조건 4가지에 대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 K-패스 할인 적용 조건
K-패스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나서 매월 최소 이용 횟수 이상으로 교통비를 결제해야만 할인 혜택이 적용됩니다.
- 연령 제한: 만 19세 이상만 가능합니다.
- 본인 명의 휴대폰 소지: K-패스는 1인 1 계정만 가능한데, 이때 본인 명의 휴대폰으로 인증되므로 반드시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 필요합니다.
- 전용 카드 발급 필수: K-패스를 적용받으려면 전용 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10개 이상의 카드사에서 K-패스 전용 카드를 신규로 발급받거나, 기존에 알뜰교통카드를 소지했다면 그 카드로 K-패스 회원으로 전환하면 됩니다.
- 최소 이용 횟수 이상 사용: 최소 월 15회 이상 이용해야만 K-패스 할인이 적용됩니다. 회원 가입 첫 달에만 15회 미만도 K-패스 할인을 적용해 줍니다. 전국형 K-패스(서울시 포함)는 최대 60회까지만 할인을 받을 수 있는 반면, 지자체 K-패스(경기도, 인천시 등)는 최대 지급 횟수에 제한이 없습니다.
■ K-패스 할인(적립) 금액 확인
K-패스는 대중교통비 할인을 해주는 것이지만, 교통수단을 사용할 때 바로 교통비가 할인 차감되는 방식은 아닙니다.
우선 K-패스 전용카드를 이용하여 교통비를 정액으로 결제하고 나면, 할인 금액만큼 다음 달에 본인 카드에 환급 적립되는 방식입니다.
체크카드 방식의 K-패스 카드라면, 연결된 계좌로 환급 금액이 입금됩니다.
신용카드 방식의 K-패스 카드라면, 다음 달 결제 대금에서 환금액만큼 이 차감됩니다.
다만 할인율은 일반인, 청년, 저소득층에 따라 상이합니다.
- 일반인: 20% 할인
- 청년층(만 19세 ~ 34세): 30% 할인
- 저소득 계층(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53% 할인
K-패스는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지만, 지역에 따라 더 추가 혜택이 있기도 합니다. 특히, 경기도와 인천광역시 주민이 해당됩니다.
경기도 및 인천광역시 거주자는 다음 버튼을 눌러 추가 혜택을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