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실무자 또는 행정실무원 종류는 하는 업무에 따라 다양하며, 중앙부처 또는 시군구 지자체에서 양성하고 있습니다. 사무직으로 일하고 싶다면, 행정실무자 양성과정을 지원하여 교육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양성과정에서는 교육 수료 후 취업 연계도 지원하고 있으니 효율적일 것입니다. 지금부터 행정실무자 종류와 양성과정 지원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행정실무자 양성과정은 여성가족부 지원 직업교육훈련입니다.
매년 여성가족부는 시군구 지자체와 함께 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에서 직원교육훈련을 운영합니다. 여성가족부의 예산 지원으로 지자체별 여성 일자리 센터에서 경력단절여성, 미취업여성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는 것입니다.
행정실무자(행정실무원) 양성교육은 기관 맞춤형 교육으로 분류되어, 교육 수료 후 관련 기관에 취업할 수 있는 지원까지 포함됩니다.
행정실무자가 하는 업무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2023년 기준으로 전국의 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에서 실시하는 행정실무자 양성과정 교육을 기준으로 행정실무자의 종류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노인복지분야: 실버복지시설, 노인복지시설, 재가시설, 장기요양기관 행정실무자
- 사회복지분야: 사회복지 행정실무자, 사회복지 행정사무원, 사회복지사 실무자
- 고용분야: 고용서비스기관 행정실무자, 진로직업 큐레이터, 직업상담실무자, 노무행정총무사무원, 잡매칭 직업상담사
- 주택행정분야: 주택행정실무자, 공동주택관리사무원, 공동주택경리사무원
- 일반사무분야: 사무행정실무자, 멀티행정사무원, 마케팅멀티사무원, 멀티오피스행정실무자, 멀티사무원, 경리사무원
- 세무회계분야: 전산회계사무원, 경리회계사무원, 세무회계실무자
행정실무자 양성과정 지원 방법
- 주민등록상 거주지의 여성 새로 일하기 센터에서 원하는 종류의 행정실무자 양성과정의 지원 신청서를 제출합니다.
- 서류심사 및 면접을 거쳐 최종선발되면 평균 1달 ~ 2달 정도의 교육을 받게 됩니다.
- 교육 수료 후 취업 상담과 연계를 통해 행정실무자(행정실무원)로 일할 수 있습니다. 급여가 높은 편은 아니겠지만, 경력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안정적인 생계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양성과정 지원 대상자: 해당 지자체 거주 미취업 성인 여성
- 양성과정 지원 서류: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구직신청서, 사회복지 자격증(사회복지 행정실무자에 한함) 등
- 교육비: 처음에는 자비부담 교육비 10만 원을 지불해야 하나, 보증금 성격의 비용으로 교육 수료를 완료하면 5만 원을 환급받고, 해당 분야로 취업을 하게 되면 나머지 5만 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결국 취업까지 성공적으로 이뤄지면 전액 무상으로 교육을 받는 셈입니다.
- 양성과정 혜택: 개별 취업 상담 및 연계 가능
- 교육기간: 평균 1달 ~ 2달 소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