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지원 사업에 신청할 때 또는 은행 대출 심사 시, 본인의 근로 소득을 확인하고 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직장인의 경우 4대 보험 가입 여부에 따라서 제출 서류가 달라지고 자영업자는 세금 신고서를 통해 근로 소득을 증빙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본인의 근로 소득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직장인 근로 소득 확인하기
ㅣ4대 보험 가입 직장 근무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2. 상단 메뉴 중에서 “민원 여기요 ⇨ 개인민원”을 선택합니다.
3. “보험료 조회/신청 ⇨ 직장보험료 조회”를 클릭합니다.
4. 간편 인증 또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5. 조회 연도를 선택하고 조회한 후, 개인별 상세조회에 나온 보수월액이 본인의 근로 소득입니다.
자료 제출 시, 전년도로 조회 연도를 선택하여 조회하면 됩니다.
ㅣ 4대 보험 미가입 직장 근무
4대 보험이 미가입된 직장에서 근무한 경우, 홈택스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해야 합니다. 2024년에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면, 전년도인 2023년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받으면 됩니다.
■ 자영업자 근로 소득 확인하기
자영업자의 근로 소득은 매년 신고하는 종합소득세 신고서를 증빙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신고서는 홈택스에서 조회, 발급 가능합니다. 제출해야 하는 당해 연도가 아닌 전년도 종합소득세 신고를 확인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