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아숲지도사 자격증 취득 과정(ft. 산림교육전문가 공통과목 면제)

by 풀벌레 2023. 1. 31.

국가전문 자격증인 유아숲지도사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지정된 양성기관에서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유아숲지도사는 산림교육전문가에 속하기 때문에 이미 숲해설가 또는 숲길등산지도사 자격증이 있다면, 양성기관에서 진행하는 교육 중에서 공통과목 강의 수강과 평가, 교육비 일부는 면제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유아숲지도사 자격증 취득 과정 및 산림교육전문가의 공통과목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 양성기관에서 205시간 이상 교육을 받고, 자체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산림청에서 지정한 유아숲지도사 양성기관은 전국에 20개소가 있습니다. 각 양성기관별로 모집일정, 교육시간, 교육비 등은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양성기관이 필수 교육 시간인 205시간 이상(5개월)의 교육 커리큘럼으로 운영됩니다.

 

2024년 유아숲지도사 양성기관 확인 버튼

 

 

 

 

ㅣ교육생 선발

양성기관의 교육생 선발 시에는 학력, 경력, 연령에 특별한 제한 사항이 없습니다. 누구나 교육생 모집공고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양성기관별로 신청서 제출 후 교육비 납부 순으로 교육생을 선발하기도 하고, 선착순 접수로 마감을 하기도 하니, 반드시 집에서 가까운 양성기관의 모집 일정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ㅣ이수 과정

강의 175시간 이상, 교육 실습 30시간 이상을 받은 후, 이론 평가와 시연 평가에서 각각 70점 이상을 득점해야만 합니다. 이렇게 이수 과정을 모두 수료하면, 양성기관에서 교육과정 이수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ㅣ유아숲지도사 교육과목

 

  • 산림생태계 : 야생동물의 이해, 곤충의 이해, 산림토양학
  • 유아 생태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 : 유아숲생태교육개론, 유아숲체험원 운영·관리, 숲유치원 관리, 숲유치원 운영사례(해외), 숲교실 만들기, 유아숲생활지도, 유아숲지도사론, 유아숲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 유아숲생태교육 프로그램개 운영 및 실습
  •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 기법, 멀티미디어 활용법
  • 유아교육 : 유아교육개론, 유아발달론, 숲유치원과 특수아동지도
  • 안전교육 및 관리 : 응급처치, 야외활동지도, 아동안전관리
  • 실습 : 현장실습

 

 

 

 

 

ㅣ산림교육전문가 공통과목

유아숲지도사 자격증 취득 희망자가 이미 다른 산림교육전문가(숲해설가, 숲길등산지도사) 자격증이 있다면, 36시간의 교과목이 면제됩니다. 강의 면제뿐만 아니라, 평가와 교육비에서도 공통과목에 해당하는 만큼 면제됩니다.

 

구분 교과목명 이론 실습
산림교육론 산림교육의 이해 3시간 -
나무··임업 3시간 -
숲해설개론 3시간 -
산림휴양·문화 3시간 -
산림생태계 산림생태학 3시간 -
식물의 이해 6시간 12시간
기본소양 리더십과 인성 3시간 -
합계   24시간 12시간

 

그러나 기존에 이러한 자격증이 없다면, 유아숲지도사 교육과목과 산림교육전문가 공통과목을 모두 수강해야 합니다.

 

 

2.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 자격증을 교부받습니다.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 우편, 방문, 인터넷으로 자격증 교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자격증 교부를 받기 위해서는 서류를 제출하고, 교부수수료를 지불해야만 합니다.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은 신청자의 서류를 접수한 후, 30일 이내에 자격증을 교부합니다.

 

  • 자격증 교부 서류 : 유아숲지도사 자격증신청서, 교육과정 이수증명서, 주민등록표초본, 사진 2매
  • 자격증 교부수수료 : 17,000원

 

3. 유아숲체험원, 산림교육센터 등의 유아숲지도사 모집 공고를 확인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고 나면 국가 또는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유아숲체험원이나 산림교육센터, 숲사랑체험관 등의 모집공고를 수시로 확인하며 일자리를 구할 수 있습니다.

 

 

 

 

정규직인 경우도 있으나, 기간제로 계약직 모집이 더 빈번합니다. 우선, 계약직으로 경력을 쌓으면서 더 좋은 기회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유아숲지도사 양성기관 모집일정, 교육기간, 교육비 확인

▼ 수도권 유아숲체험원 현황 및 유아숲지도사 배치 기준

▼ 숲해설가 자격증 취득 및 발급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