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의 경우, iOS 버전이 16.4 이상이라면 정부 24 어플을 이용하여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별도의 앱을 다운로드해서 발급받아야 합니다. 지금부터 모바일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을 동시에 하나의 앱에서 설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가장 대중적인 모바일 신분증 앱인 정부 24는 아이폰에서는 제대로 구동하지 않습니다. 본인의 통신사에 해당하는 아이폰 전용 모바일 신분증 앱인 PASS부터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PASS에서는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을 동시에 발급받을 수 있어 더 편리합니다.
모바일로 주민등록증과 운전면허증을 발급 설치 시, 중요한 전제가 있습니다.
바로 본인 명의의 휴대폰이어야 하며, 휴대폰 1개까지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또한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을 실물 카드로 발급받은 적이 있는 성인이어야만 가능합니다.
현재 모바일 신분증은 실물카드형 신분증을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만약 실물 신분증을 분실하거나 재발급받았다면, 모바일 신분증도 신규 발급받은 실물 신분증을 토대로 다시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 모바일 신분증 설치 순서
모바일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모두 실물 카드를 가지고 있어야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 본인 명의의 아이폰에서 PASS 앱을 설치하고 회원 가입합니다.
-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실물 카드를 준비합니다.
- (주민등록증) 모바일 신분증 > 주민등록증 > 주민등록증 등록하기를 터치합니다.
- (주민등록증) 이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주민등록증 실물 카드에 하단에 나온 발급일자를 입력합니다.
- (운전면허증) 모바일 신분증 > 운전면허증 > 운전면허증 등록하기를 터치합니다.
- (운전면허증) 운전면허증 실물 카드를 PASS 앱을 통해 촬영하면 자동으로 면허번호, 발급일자가 입력됩니다.
- 발급이 완료됩니다.
- 신분증 제시를 요구받는 경우, 앱을 열어 신분증을 보여주면 됩니다. QR코드가 생성되는데 유효시간이 30초이니, 시간이 넘어가면 새로고침해야 합니다.
건강보험증도 휴대폰에 설치하여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모바일 건강보험증은 별도의 앱으로 이용해야 하니 참고하세요.
■ 모바일 신분증 허용 범위
그렇다면 모바일 신분증은 실물 주민등록증과 비교할 때까지 어떤 범위까지 허용될까요?
신분 확인이 필요한 곳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하며, 실물 주민등록증과 거의 같은 효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관공서, 병원, 공항, 편의점, 술집, 노래방, PC방, 숙박시설, 국가 자격증 시험, 투표 등에 신분 확인용으로 100% 통용됩니다.
- 단, 아직 일부 은행에서 모바일 신분증이 인정되지는 않으니 은행 업무 시에는 일단 실물 카드를 지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