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목보호기술자는 국가공인 민간 자격증입니다. 수목보호기술자 자격증 소지자는 공공기관, 지자체 취업 시 우대를 받을 수 있지만, 현재 더 이상 시험을 실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나무의사 및 수목치료기술자로 자격이 흡수 병합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이미 수목보호기술자 자격증 소지자를 위한 보수교육은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수목보호기술자 시험 미실시, 보수교육에 대해서 알려 드리겠습니다.
수목보호기술자 자격시험은 현재 실시하지 않습니다.
수목보호기술자 자격증 시험은 2000년에 국가공인 민간 자격증이 되었고, 2018년까지 한국수목보호협회에서 시험을 주관해 왔습니다.
그러나 2018년 산림보호법이 개정되고 나무의사 제도가 본격화되며 수목보호기술자 자격은 나무의사, 수목치료기술자 자격으로 흡수되면서 2019년 이후부터는 더 이상 자격시험을 실시하지 않습니다.
나무의사는 양성기관에서 일정 시간 교육을 받은 후, 자격시험을 통과해야만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나무의사 양성기관 홈페이지, 교육비, 면제 내용 확인(2023년)
수목보호기술을 익혀서 취업을 하고 싶다면 이제는 수목치료기술자 자격증을 취득하면 됩니다. 수목치료기술자는 지정된 양성기관에서 교육을 이수해야 하는데, 경쟁률이 상당히 높습니다.
수목치료기술자 양성기관 모집 정보와 교육비는 다음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 수목치료기술자 양성기관의 모집일정, 교육비(2023년)
수목보호기술자 보수교육은 매년 실시하고 있습니다.
수목보호기술자 자격시험은 더 이상 실시하지 않지만, 이미 자격증을 취득한 수목보호기술자의 자격 유지를 위하여 보수교육은 연 1회 실시하고 있습니다.
- 보수교육주기: 수목보호기술자 자격증 취득자는 3년에 1번씩 보수교육을 받아야만 자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교육시기: 2023.4.26.(수) 09:00~18:00, 매년 교육시기가 조금씩 달라집니다. 2022년에는 3월 초에 실시하였고, 2023년엔 4월 말에 보수교육이 있었습니다. 당해연도의 정확한 보수교육 일자는 연초에 한국수목보호협회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교육시간: 보수교육은 1일이며, 보통 9시부터 18시까지 진행됩니다.
- 교육내용: 최근 발생 도시수목 해충 관리, 도시 토양 비료주기, 제초제 현장 적용, 수목생리와 나무 건강, 도시수목 위험성 진단 등
- 교육방식: 비대면 Zoom 교육 및 대면 강의를 동시 진행합니다. 대면 강의를 원하는 경우, 서울시 송파구에 있는 양성교육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 교육비: 10만 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