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공체험지도사, 목공지도사는 산림청 산하의 목재문화진흥회에서 인증하는 민간 자격증입니다. 민간 자격증임에도 각급 학교에서 문화예술교육, 방과 후수업 강사로 활동할 수 있는 자격 요건이 됩니다. 지금부터 목공체험지도사(목공지도사) 취득절차 및 급수별 비교, 자격증 취득 비용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공체험지도사와 목재교육전문가는 다른 자격증입니다.
목공체험지도사는 민간자격인 것에 반해, 목재교육전문가는 국가전문자격입니다. 다만, 목공체험지도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3년 이상의 경력을 쌓으면 목재교육전문가 양성기관에서 교육을 받을 때, 목재가공실무 과목과 교육비 일부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목공체험지도사는 등급이 있습니다.
목공체험지도사는 1급, 2급, 3급으로 구분되며 1급으로 갈수록 높은 등급입니다.
- 3급(보조강사): 목공체험지도사 양성 3급 과정 이수자로 중고생 이상부터 교육 이수가 가능합니다.
- 2급(일반강사): 목공체험지도사 3급 취득자 + 목공체험지도사 양성 2급 과정 이수자로 성인만 교육이 가능합니다.
- 1급(교육원강사): 목공체험지도사 2급 취득자 + 목공체험지도사 양성 1급 과정 이수자로 성인만 교육이 가능합니다.
목공체험지도사 취득절차
- 목재문화진흥회 홈페이지에서 목공체험지도사 모집공고 및 교육 일정을 확인합니다.
- 2급과 3급은 지역교육원에, 1급은 목재교육센터에 교육신청 및 응시원서, 자격증발급용 증명사진 파일을 제출합니다. 응시원서는 목재문화진흥회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합니다.
- 수강료를 납부해야만 최종 접수가 완료됩니다. 1급은 46만 원, 2급은 35만 원, 3급은 33만 원의 수강 비용을 지불합니다. 수강 비용에는 중식비, 교재비, 재료비가 포함되며 숙박은 미포함입니다.
- 급수별로 교육원 또는 교육센터에서 2일 ~ 3일간 교육을 받습니다.
- 필기와 실기시험 모두 합격해야 합니다. 3급은 필기시험만 실시하며 70점 이상 득점해야 합격합니다. 1급, 2급은 필기, 실기시험 모두 봐야 하고 70점 이상 득점해야 합격합니다.
- 자격시험 종료 후 자격증은 2개월 이내에 우편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